우리나라의 고교 내신체제인 학교생활기록부 석차 9등급제는 교육과정에서 정한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년 내의 상대적 서열에 따라 성적이 결정된다. 이는 고교 교육과정을 선택 과정으로 편성하고 맞춤형.수준별 수업을 강조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성취평가제 도입을 골자로 한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고, 2014년부터 고교 보통교과에서 석차 등급 표기를 삭제하고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5단계(A-B-C-D-E)로 구분하여 기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준거참조평가 방식의 내신 성적을 대입전형에서 활용하고 있는 미국, 핀란드, 영국 등 해외 선진국의 사례 연구를 통해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대입전형에서 고교 내신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면담 조사에 기초하여 현행 고교 내신체제 및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체제의 변화를 고찰하고, 준거참조평가에 근거한 고교 내신을 대입 전형에서 활용하고 있는 미국, 핀란드, 영국의 고교 내신체제와 대입전형에서의 활용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대학입학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대입전형의 변화 및 고교 내신 활용 시의 고려 사항 등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하 원문 확인>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가. 연구의 필요성 /3
나. 연구의 목적 /4
2. 연구 내용 /4
가. 현행 고교 내신 체제 및 대학입학전형에서의 내신 활용 사례 분석 /4
나.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 체제의 변화 /4
다. 준거참조평가에 근거한 고교 내신의 대입전형 활용 해외 사례 분석 /4
라. 준거참조평가에 근거한 고교 내신과 대입전형의 연계를 위한 시사점
도출 /4
3. 연구 방법 /5
가. 문헌 조사 /5
나. 해외 사례 면담 조사 /5
다. 설문 조사 /5
라. 전문가 협의회 /6
Ⅱ.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 체제의 변화 /7
1. 현행 고교 내신 체제 /9
2.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 체제 /11
가. 성취평가제의 도입 배경 /11
나. 성취평가제에 따른 고교 내신 체제 /14
다. 성취평가제 추진 일정 /22
Ⅲ. 미국의 고교 내신 체제와 대입전형 활용 사례 /23
1. 고교 내신 체제 /25
가. 필수 이수 교과 /25
나. 내신 산출 방법 /30
다. 졸업시험 /44
2. 대입전형 활용 사